
아이 키우기 좋은 마을,
감일동 사회주택 'VERY HOUSE'

VERY HOUSE 사업 개요
주소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
대지개요
대지면적 251.00㎡
건축면적 597.83㎡
건물개요
지상 3층
지상층 연면적 7,316.48㎡
세대수 4세대
근린생활시설 지상1층
주차장 자주식 4대

사업배경
하남감일공공주택지구란 경기도 하남시에 조성 중인 공공주택지구사업이다. 하남시 감일동, 감이동 일원 1,688㎢(51만평)에 공동주택 13,886세대(계획인구 34,950명) 등을 건설하는 보금자리 주택사업이다. 남측 위례신도시와 연계하여 서울 강남권의 주택 수요를 대체하고, 그린벨트 지역에 무분별하게 들어선 공장, 창고로 인해 훼손된 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하남감일지구 내 공공주택 공급을 통한 국민주거수준 향상 및 주거안정에 기여한다.
하남시 감일동은 전형적인 신도시형태의 인구분포모습을 띈다. 2~30대 젊은층 부부와 0~9세의 유소년 인구가 많으며 그와 함께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주변 교육시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강 남 송파 판교 등 직주근접성이 높아 직장인 통근이 용이하고 교통이 편리하다.

사회주택 VERY House는 아이를 키우는 가족이 편하게 자리잡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신혼부 부, 영유아, 어린이, 두자녀 등 다양한 유닛별로 특성화된 공간구획과 평면계획이 특징이다. 사회적기 업 육성과 육아친화적 환경조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임대주택 을 운영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마을 감일동을 만든다.
일반적인 가로특화계획의 개념은 주도로에서 보이는 건물의 입면과, 도로에 면한 저층부의 활용에 대한 것으로, 가로와 평행한 ‘선’의 개념이다. 새롭게 제안하는 가로특화계획의 출발은 이 ‘선’의 개 념을 ‘면’의 개념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일방향의 행위에 의한 활성화나 시각적인 입면 특화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방향의 동선과 행위들에 의한 활성화를 유도한다.
그에 따라 1층에는 주민공동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을 위치시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전체 가로 공간이 풍성해지도록 하였다. 주민공동시설은 입주민을 위한 사랑방 역할을 하며, 근생 혹은 녹지와 연 계된다. 근린생활시설에는 어린이 미술교육, 함께돌봄 등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입 주시켜 어린이 특화 가로를 조성한다. 아이들과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청년, 경력단절여성, 사회적 기업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더해져 구성된다. 그 밖에도 바자회, 전시회 등 특별한 행사가 열리며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