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배경
코로나19의 여파로 장기간 공실상태로 남아있는 호텔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비즈니즈객이 주고객이었던 3성급 호텔들은 벼랑 끝에 내몰렸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에 위치한 라르파크 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저렴한 분양가와 함께 관광객과 산업시설을 기반으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었지만 이제는 달라진 상황에 발맞춰 새로운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
출처 : 아주경제 (“코로나19로 폐업 위기 호텔업계, '지옥고' 청년 에 천국될까”)
비주택 용도변경 리모델링 사업은 기존의 호텔 시설에서 용도 변경하여 주택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호텔 기존의 좋은 시설에서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호텔 등의 기 존건물을 사회주택으로 재탄생시켜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라르파크는 수인선 호구포역 2번 출구에서 걸어서 약 1분 거리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차로 약 40분가량 떨어져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산책하기 좋은 소래습지 생태공원과 인천 문학경기장이 위치해 있다. 입주자들은 라르파크의 이러한 지리적 이점과 시설을 누릴 수 있다.


230세대의 청년주택 , 인천생활

인천생활이 위치한 인천 남동구 논현동은 남쪽으로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있고 인근의 많은 대학교(인하대, 연세대 국제 캠퍼스, 인천대 송도캠퍼스, 가천대 메디컬캠퍼스 등)가 자리한다. 하지만 대학교 캠퍼스가 위치해 청년 주거 수요가 많으나 기숙사 공급이 매우 부족하고 인근에 청년에 적합한 주거 형태가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년사회주택으로 재탄생할 인천생활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2030 청년 인재들이 입주하여 함께 성장하고 만들어가는 사회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한다.
인천생활은 청년 세대가 지식순환을 통해 공감과 협력의 주체로 성장하며 지역사회의 교양공동체를 형성해가는 사회주택이다. 특히 근린생활시설과 커뮤니티시설의 운영을 통해 지식순환 및 인문학 교양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기반으로 한 청년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사회주택의 청년 입주민과 지역주민의 관계형성을 통해 공동체 형성 및 사회적 성장을 도모한다.
1층과 15층의 커뮤니티 시설에서는 다양한 입주자 주거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1층에 위치한 창업갤러리 카페에서는 지역청년 카페운영인력 우선 채용을 통해 창업 체험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청년 스타트업의 기업 아이템을 전시 및 판매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온라인공유플 랫폼을 연계한 갤러리를 운영한다.